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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2

+82유현 2024. 4. 1. 08:53

마케팅 종류 40가지?!

마케팅 종류 40가지

비즈메이션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약 40가지의 일반적인 홍보 전략과 이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지난 시간에는 1번부터 10번까지 종류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번글에는 11번부터 21번까지 종류를 공유 드립니다.


4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디지털 마케팅 
  2. 아웃바운드 마케팅
  3. 인바운드 마케팅 
  4. 콘텐츠 마케팅 
  5. SNS 마케팅 
  6. 검색 엔진 마케팅
  7. 오가닉 마케팅
  8. 일반 매체 광고
  9. 동영상 마케팅 
  10. 인플루언서 마케팅
  11.  제휴 마케팅
  12. 아웃리치 마케팅
  13. 이메일 마케팅
  14. 게릴라 마케팅 
  15. 바이럴 마케팅
  16. 추천 마케팅 
  17. 고객 확보 마케팅
  18. 고객 유지 마케팅 
  19. 브랜드 마케팅
  20. 행동 마케팅
  21. 노스탤지어 마케팅
  22. 뉴로 마케팅
  23. 감성 마케팅 
  24. 언론 홍보 
  25. 모바일 마케팅
  26. 관계 마케팅
  27. 보이스 마케팅
  28. 파트너십 마케팅
  29. 사용자 생성 마케팅
  30. 시즌 마케팅
  31. 스텔스 마케팅 
  32. B2C 마케팅
  33. B2B 마케팅
  34. 텔레마케팅 
  35. 대의 마케팅
  36. 이벤트 마케팅
  37. 글로벌 마케팅
  38. 대화형 마케팅
  39. 제품 마케팅
  40. 거래처 기반 마케팅
  41. 로컬 마케팅

11. 제휴 마케팅

스폰서 게시물로 인플루언서에게 광고비를 지불하는 것 외에도 제휴 콘텐츠 공유에 대한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마케팅 형태를 제휴 마케팅이라 부릅니다.

 

제휴 파트너가 제휴 마케팅에 동의하면 해당 온라인 쇼핑몰로 연결되는 고유 링크를 제휴 파트너에게 제공합니다. (ex쿠팡파트너스)그런 다음 제휴 파트너는 블로그 게시물,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유튜브 동영상에 해당 링크를 포함하여 관련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합니다. 잠재 고객이 링크를 클릭하여 구매를 완료하면 제휴 파트너는 판매 수수료를 받게 됩니다.

 

12. 아웃리치 마케팅

효과적인 아웃리치 전략을 수행하기 위해선 이메일 아웃리치 방식을 사용하여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의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들과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SNS 인플루언서, 블로거, 기자 및 기타 비즈니스가 포함됩니다.

 

아웃리치 마케팅에서는 이러한 사람들에게 연락을 취하여 잘 알려져 있는 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채널에 브랜드가 언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많은 비즈니스에서 아웃리치 마케팅을 사용하여 SEO를 위한 백링크 또는 외부 웹사이트에서 자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구축하기도 합니다.

 

13. 이메일 마케팅

중소형 비즈니스의 마케팅 담당자 81%는 고객 확보를 위해 이메일을 주요 마케팅 채널로 활용하고 있으며, 80%는 고객 유지를 위해 이메일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이메일 마케팅은 보통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판매를 유도하거나 진행 중인 마케팅 캠페인에 고객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잠재 고객과 기존 고객에게 이메일을 보내는 활동을 말합니다.

 

자신이 설정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정보형 뉴스레터, 신제품 출시 및 세일 공지 및 장바구니 알림 등 다양한 종류의 이메일을 고객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이메일 마케팅을 법적으로 문제 없이 진행하려면 이메일 수신 또는 구독에 동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메일을 발송해야 합니다.

 

14. 게릴라 마케팅

릴라 마케팅의 경우 오늘날의 현대 마케팅에서는 흔하지 않은 오프라인에서 마케팅을 진행하는 유형입니다. 소수의 인원이 유동성이 많은 곳에서 브랜드 홍보를 위해 대담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거리 예술을 활용하여 대중 공간을 브랜딩하는 것에서 몰입형 팝업 스토어를 직접 열어 색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것까지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습니다. 게릴라 마케팅은 저예산으로도 진행될 수 있지만 지나가는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 수 있는 높은 에너지와 신속하고 긴밀한 조직적인 실행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을 시도해 보고 싶다면 이렇게 재미있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브랜드에 대한 화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15. 바이럴 마케팅

입소문 마케팅(WOMM) 또는 바이럴 마케팅의 기본 개념으로 서비스 또는 제품에 만족한 고객이 해당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한 입소문을 퍼뜨려 주는 것입니다. WOMM 전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은 다른 말로 이미 높은 충성도와 참여도를 보이는 고객을 확보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보통 이러한 고객들이 지인에게 제품을 추천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잠재 구매자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결국 사람들은 판매에만 목적을 둔 판매자의 추천보다 신뢰할 수 있는 지인의 추천에 귀를 더 기울입니다. 

 

WOMM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보장해 주는 검증된 접근법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소비자의 만족도야말로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을 디자인하는 방식부터 브랜드 가치를 실천하는 모습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요구에 진정으로 부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보세요. 고객이 해당 브랜드에 큰 만족도를 느낄 때 이는 자연스럽게 추천으로 이어집니다.

 

16. 추천 마케팅

추천 마케팅 전략은 사람들의 입소문을 필요로 합니다. 이 마케팅 유형에는 고객이 해당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도록 장려하는 추천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추천 프로그램은 고객이 지인에게 해당 제품을 구매하도록 설득하면 고객과 지인 모두에게 할인을 제공합니다.

 

17. 고객 확보 마케팅

고객 확보 마케팅은 그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규 고객 확보만을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입니다. 이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볼 고객 유지 마케팅 및 브랜드 마케팅과는 대조되는 유형입니다. 고객 확보 마케팅의 예로는 SEO, 잠재 고객 대상 블로그 콘텐츠, 랜딩 페이지, 소셜 미디어 또는 구글 광고가 있습니다.

 

고객확보 마케팅 담당자는 타겟 고객의 클릭을 유도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리미엄(Freemium) 제품 및 무료 평가판 제공, 웹사이트 전환율 최적화, 콘텐츠에 전략적으로 CTA 버튼을 배치하는 작업 등을 통해 신규 고객을 매우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18. 고객 유지 마케팅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판매 퍼널 내에서 고객 확보 및 유지 마케팅을 모두 잘 구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고객 유지 마케팅에서는 보통 뚜렷한 목표와 KPI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 확보 마케팅의 경우 신규 고객 확보에 초점을 맞추는 반면, 고객 유지 마케팅은 이전 고객을 다시 불러오고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것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는 것보다 5~25배 더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기존 고객 유지율을 5%만 높일 수 있다면 수익이 최대 95%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19. 브랜드 마케팅

고객 확보 및 유지 마케팅과는 달리 브랜드 마케팅은 판매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 않습니다. 그 대신 잠재 고객이 브랜드를 인식하는 방식을 형성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둡니다.

 

브랜드마케팅은 제품이 아닌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홍보합니다. 여기에는 로고를 만들고 응집력 있는 브랜드 언어, 색상 및 웹사이트 디자인을 제시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또한, 매력적인 브랜드 스토리와 비즈니스로서의 가치를 강조하는 브랜드 미션을 글로 전달해야 합니다.

브랜드 마케팅에서 큰 효과를 보려면 자신의 타겟 고객의 관심사, 가치 및 니즈에 깊이 공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잠재 고객에 대한 조사를 마친 후 잠재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들어 보세요.

 

20. 행동 마케팅

행동 마케팅은 소비자 행동을 바탕으로 관련 자료를 통해 잠재 고객을 타겟팅하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여기에는 온라인 행동을 기반으로 잠재 고객을 세밀하게 분류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소비자 행동에 대한 데이터는 자신의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특정 사용자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혹은 구매를 할 준비가 되었는지 등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기반으로 마케팅 담당자는 다양한 타겟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 홍보 캠페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정도 예상하실 수 있듯이 마케팅 자동화는 잠재 고객에게서 특정 행동이 포착되었을 때 그와 관련된 마케팅 캠페인을 자동으로 작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케팅 자동화 예를 들어보면, 자신의 웹사이트에서 특정 행동이 포착되면 해당 사용자에게 관련 페이스북 광고를 자동으로 표시하거나 관련 제품을 추천하는 자동화된 이메일이 전송할 수 있습니다.

 

21. 노스탤지어 마케팅

노스탤지어 마케팅은 과거의 향수를 강하게 불러일으켜 해당 브랜드에 대해 따뜻하고 행복한 느낌을 전달해 줍니다.

이 마케팅 유형에서는 유년시절을 불러일으킬 만한 친숙한 내용을 콘텐츠에 담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이는 잠재 고객이 새롭게 론칭한 비즈니스에 대한 신뢰를 쌓는 데 도움이 되는 마케팅 종류입니다.

추억속 8비트 그래픽의 비디오 게임 또는 붉은색 로고를 변함 없이 유지해 온 코카콜라의 유리병을 통해 느낄 수 있는 레트로 감성을 떠올려 보세요. 이는 향수에 휩싸이고 싶은 강렬한 감정과 순수하면서도 단순했던 과거에 대한 열망을 자극해 줍니다.

 

이 마케팅 전략을 활용하려면 추억 속의 오래된 기억을 담아 타겟 고객의 어린 시절을 불러일으킬 만한 추억의 내용을 살린 SNS 캠페인을 시작해야 합니다. 브랜드 스토리, 가치 및 제품을 일관성 있게 담을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제보를 기다립니다.

 


 

@Editor BIZmation Issac
마케팅 종류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