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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3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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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3

+82유현 2024. 4. 2. 09:00

마케팅 종류 40가지?!

마케팅 종류 40가지

비즈메이션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약 40가지의 일반적인 홍보 전략과 이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지난 시간에는 11번부터 21번까지 종류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번글에는 22번부터 32번까지 종류를 공유 드립니다.

 


4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디지털 마케팅 
  2. 아웃바운드 마케팅
  3. 인바운드 마케팅 
  4. 콘텐츠 마케팅 
  5. SNS 마케팅 
  6. 검색 엔진 마케팅
  7. 오가닉 마케팅
  8. 일반 매체 광고
  9. 동영상 마케팅 
  10. 인플루언서 마케팅
  11.  제휴 마케팅
  12. 아웃리치 마케팅
  13. 이메일 마케팅
  14. 게릴라 마케팅 
  15. 바이럴 마케팅
  16. 추천 마케팅 
  17. 고객 확보 마케팅
  18. 고객 유지 마케팅 
  19. 브랜드 마케팅
  20. 행동 마케팅
  21. 노스탤지어 마케팅
  22. 뉴로 마케팅
  23. 감성 마케팅 
  24. 언론 홍보 
  25. 모바일 마케팅
  26. 관계 마케팅
  27. 보이스 마케팅
  28. 파트너십 마케팅
  29. 사용자 생성 마케팅
  30. 시즌 마케팅
  31. 스텔스 마케팅 
  32. B2C 마케팅
  33. B2B 마케팅
  34. 텔레마케팅 
  35. 대의 마케팅
  36. 이벤트 마케팅
  37. 글로벌 마케팅
  38. 대화형 마케팅
  39. 제품 마케팅
  40. 거래처 기반 마케팅
  41. 로컬 마케팅

 

22. 뉴로 마케팅

마케팅 유형에서는 신경심리학을 시장 조사에 적용합니다. 뉴로 마케팅 담당자는 마케팅 자극에 대한 생리적 및 신경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뇌 영상 및 스캐닝을 분석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특정 제품에 대해 정말로 만족하는지 직접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만족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뉴로 마케팅은 인간 행동에 대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매우 흥미로운 방법일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선 실제로 효과가 있는 마케팅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23. 감성 마케팅

감성 마케팅은 주로 감성적인 면을 자극하여 사람들의 구매 활동 또는 브랜드 참여 활동을 유도하는 모든 마케팅 활동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감성 마케팅을 위해선 행복, 슬픔, 분노, 놀라움, 두려움, 혐오 또는 그사이의 어떤 것이든 하나의 감정에 집중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연구에 따르면 감정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소비자 행동에서 더 큰 영향을 준다고 한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정을 내릴 때 자신의 감정을 고려하여 결정을 내리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할 땐 제품의 특징에만 집중하는 방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제품을 사용할 때 사람들이 어떤 느낌을 받고 싶어 하는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24. 언론 홍보

PR이라고도 불리는 언론 홍보는 여러 매체에서 해당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홍보하는 방식을 관리하는 활동을 포함하는 마케팅의 일환입니다. 언론 홍보에서는 보도 자료(뉴스로 보도될 만한 홍보 내용)를 사용하여 매체에서 해당 비즈니스에 대한 콘텐츠를 게시하도록 요청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언론 매체에 창업 소식, 최근 투자 유치 소식, 최근 수상 소식, 획기적인 신제품 또는 대규모 자선 기부에 대한 기사를 싣는 활동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언론 홍보는 다른 마케팅 전략과도 결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PR 활동에만 집중할 인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성을 요하는 업무입니다. 그래서 많은 기업에서 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해 전담 PR팀을 별도로 두고 있습니다.

 

25. 모바일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이란 홍보를 위한 주요 플랫폼으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모든 유형의 마케팅 또는 광고 활동을 말합니다. 푸시 알림, SMS 메시지, 인앱 마케팅 및 QR 코드는 모두 제품이나 브랜드를 홍보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 마케팅은 사람들이 어디에서나 모바일 기기를 휴대한다는 점을 이용합니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자연스럽게 인터넷을 검색한다는 점을 활용하여 이를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적절한 타이밍에 관련된 메시지를 표시하여 잠재 고객을 타겟팅합니다. 예를 들어, 휴대전화의 위치 서비스를 활용하여 물리적인 위치를 기반으로 잠재 고객을 타겟팅할 수 있습니다.

 

26. 관계 마케팅

 

관계 마케팅은 브랜드를 위해 목소리를 높여 주면서 신뢰할 수 있는 충성 고객의 기반을 다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반드시 알아두어야 할 점은 고객과 깊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선 고객이 구매를 한 후에도 지속적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별 혜택,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 추천 또는 제품 관리 요령 및 가이드가 포함된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고객이 첫 구매를 한 후에도 오랜 시간 동안 고객 관리를 지속해 나가야 합니다.

 

27. 보이스 마케팅

보이스 마케팅은 음성 검색에 SEO 방식을 적용한 비교적 새로운 유형의 마케팅 종류입니다. 음성 검색은 일반 검색과는 다른 여러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음성으로 검색하는 사람들은 더 긴 구문이나 전체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컴퓨터를 하던 중 햄버거가 먹고 싶어지면 구글에 ‘햄버거 레스토랑’을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반면, 현재 운전을 하는 중이라면 시리에게 "주변에 햄버거를 먹을만한 곳이 있어?"라는 질문을 음성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28. 파트너십 마케팅

파트너십 마케팅은 둘 이상의 비즈니스가 상호적 이익을 위해 홍보 활동을 보완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협업을 통해 파트너사의 잠재 고객으로 도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고 파트너사 역시 잠재 고객의 도달 범위를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확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규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의 비즈니스 가치와 맞는 타 비즈니스와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을 시도하려면 타겟 고객이 비슷한 비즈니스를 찾아봐야 합니다. 잠재 고객이 파트너사와 자신의 제품을 모두 구매할 수 있도록 서로 보완해 줄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물론, 직간접적인 경쟁 관계에 있는 비즈니스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9. 사용자 생성 마케팅

사용자 생성 마케팅은 잠재 고객을 활용합니다. 소비자가 마케팅 캠페인에 직접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모든 전략이 사용자 생성 마케팅에 속합니다. 생성 마케팅 전략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한 후 소셜 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일반적으로 브랜디드 해시태그를 사용하여 모든 게시물을 한 곳에 정리해 놓거나 틱톡,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는 릴스에서 해당 브랜드에 대한 태그를 달아 놓습니다.

 

사용자생성 콘텐츠를 공유하는 마케팅에서 얻을 수 있는 주된 이점은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확산시킬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실제 사용자가 제품을 만족스럽게 사용하는 모습을 콘텐츠를 통해 보여줌으로써 다른 잠재 고객의 해당 제품에 대한 접근성을 더욱 쉽게 높일 수 있습니다.

 

30. 시즌 마케팅

휴일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시즌 마케팅은 연중 특정 시기에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발렌타인 데이, 크리스마스, 명절을 타게팅한 마케팅 캠페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모든 비즈니스에서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계절성에 민감한 비즈니스에는 계절 마케팅이 더욱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꽃이나 주얼리를 판매하는 비즈니스의 경우 보통 발렌타인 데이 또는 어버이날을 위한 마케팅에 큰 예산을 투자합니다.

 

31. 스텔스 마케팅

영화, TV 프로그램 또는다른 형태의 미디어에 제품을 등장시켜 은근슬쩍 제품을 홍보하는 PPL에 이미 익숙하실 겁니다. 이러한 유형의 마케팅을 언더커버 마케팅(Undercover Marketing)이라고 부르며 스텔스 마케팅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마케팅 전략은 소비자가 마케팅임을 알아차리지 못할 때 소비자에게 제품을 홍보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스텔스 마케팅에서는 즉각적인 매출 증가를 기대하기보다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관심을 꾸준히 쌓아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이러한 마케팅 기법은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주기 때문에 직접 광고에서도 잠재 고객의 반응도가 더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32. B2C

B2C (Business to Consumer) 마케팅은 개별 소비자의 구매력을 타겟팅합니다. 대부분의 비즈니스에서 보통 B2C 마케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특히 일상 생활용품(CPG)을 많이 판매합니다. 이는 B2C 마케팅에서 광범위한 고객군과 짧은 판매 주기가 특징이며, 이로 인해 구매 결정이 신속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는 보통 자신을 위한 개별적인 구매를 하기 때문에 구매 과정에 관여하는 사람이 없어 보다 단순하게 판매가 진행됩니다.

 

그러나 소비자의 니즈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이렇게 급변하는 시장은 계속해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B2C 비즈니스는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소비자 행동 패턴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항상 노력해야 합니다. B2C 마케팅에는 일반적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소셜 미디어 콘테스트 및 고객 충성도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33. B2B

B2B 마케팅은 비즈니스 간에 이뤄지는 마케팅을 말합니다. 이 마케팅 유형에서는 한 비즈니스가 다른 비즈니스에 서비스를 판매합니다. B2B 마케팅도 B2C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사람을 상대하지만 일반적으로 직무, 회사 또는 산업을 기반으로 타겟팅을 합니다.

 

대부분의 B2B 마케팅은 온라인 또는 해당 업계의 컨퍼런스를 통해 이뤄집니다. 많은 B2B 마케팅 담당자들은 링크드인의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자신의 타게팅에 적합한 직무 또는 직책에 맞는 사람을 검색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리드 생성 전략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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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itor BIZmation Issac
마케팅 종류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