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비즈니스 정보톡톡

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1 본문

온라인 마케팅

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1

+82유현 2024. 3. 28. 10:02

마케팅 종류 40가지?!

마케팅 종류 40가지

비즈메이션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약 40가지의 일반적인 홍보 전략과 이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4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디지털 마케팅 
  2. 아웃바운드 마케팅
  3. 인바운드 마케팅 
  4. 콘텐츠 마케팅 
  5. SNS 마케팅 
  6. 검색 엔진 마케팅
  7. 오가닉 마케팅
  8. 일반 매체 광고
  9. 동영상 마케팅 
  10. 인플루언서 마케팅
  11.  제휴 마케팅
  12. 아웃리치 마케팅
  13. 이메일 마케팅
  14. 게릴라 마케팅 
  15. 바이럴 마케팅
  16. 추천 마케팅 
  17. 고객 확보 마케팅
  18. 고객 유지 마케팅 
  19. 브랜드 마케팅
  20. 행동 마케팅
  21. 노스탤지어 마케팅
  22. 뉴로 마케팅
  23. 감성 마케팅 
  24. 언론 홍보 
  25. 모바일 마케팅
  26. 관계 마케팅
  27. 보이스 마케팅
  28. 파트너십 마케팅
  29. 사용자 생성 마케팅
  30. 시즌 마케팅
  31. 스텔스 마케팅 
  32. B2C 마케팅
  33. B2B 마케팅
  34. 텔레마케팅 
  35. 대의 마케팅
  36. 이벤트 마케팅
  37. 글로벌 마케팅
  38. 대화형 마케팅
  39. 제품 마케팅
  40. 거래처 기반 마케팅
  41. 로컬 마케팅

01. 디지털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은 하나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마케팅을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이 글을 계속 읽어 내려가다 보면 이 글에서 다루는 대부분의 마케팅 유형이 디지털 마케팅에 속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콘텐츠,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모바일, 이메일, 온라인 일반

 

02. 아웃바운드 마케팅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잠재고객을 유기적으로 끌어들이지 않고 잠재 고객에게 직접 도달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주로 콜드 콜, 인쇄 광고 및 TV 광고를 사용하여 고객을 유치하는 방식으로 디지털 마케팅이 일반적인 마케팅 관행으로 자리 잡기 전에는 매우 일반적인 마케팅 방식이었습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해당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을 포함한 일반 대중에게 무작위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종종 부정적인 시선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니 이런 점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목표, 타겟 고객 및 KPI를 신중하게 정한 후 아웃바운드 마케팅을 전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인바운드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은 거의 모든 마케팅 유형을 포괄하는 포괄적인 용어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마케팅 전략을 인바운드 마케팅이라고 할까요? 보통 인바운드 마케팅은 특정 방법에 의해서가 아닌 전반적인 방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인바운드 마케팅 담당자는 보통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해당 제품을 통해 고객의 문제가 어떻게 해결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등 유용한 자료와 팁을 제공합니다. 블로그 콘텐츠, 이메일 및 실시간 채팅 상담을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알릴 수 있으며,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한 후에도 고객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 마케팅의 섬세한 접근 방식으로 소비자의 만족도가 더 커지고 평생 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게 되면서 지난 몇 년에 걸쳐 오늘날 마케팅 담당자 사이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마케팅 종류입니다.

 

04.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중 하나인 콘텐츠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말할 것도 없이 인바운드 마케팅 유형에서 가장 중요하게 꼽히는 콘텐츠 마케팅은 모든 비즈니스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블로그 게시물 작성뿐만 아니라 SNS 채널에 게시물 업로드, 인사이트가 풍부한 전자책 제작, 다양한 정보를 담은 인포그래픽 공유,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및 팟캐스트 운영도 함께 포함됩니다.

 

어떤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하든 이를 통해 잠재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고 유용한 지식과 도움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잠재 고객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05. SNS 마케팅

SNS 마케팅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링크드인 또는 유튜브와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를 홍보하는 활동이 포함됩니다. 많은 비즈니스에서 SNS 마케팅 전략의 일부로 이러한 다양한 플랫폼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마케팅을 위한 플랫폼의 경우 타겟 고객의 활동이 가장 많은 플랫폼과 자신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보여주고 싶은지에 따라 다르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레스토랑에서 활용하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시각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하는 인스타그램에서 특히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맛있어 보이는 음식의 사진과 동영상을 게시하는 것은 레스토랑의 메뉴를 마케팅하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06. 검색 엔진 마케팅

SEM(Search Engine Marketing)이라고도 불리는검색 엔진 마케팅은 비즈니스를 홍보할 수 있는 마케팅 자료를 온라인상에 표시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으로 구글 및 기타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모든 마케팅 방식을 포함합니다.

 

사용자가 해당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웹사이트의 페이지(랜딩 페이지나 블로그 게시물)가 검색 엔진 결과에 표시될 수 있도록 작업하여 해당 비즈니스를 사용자에게 노출시킵니다. 그리고 사용자가 해당 비즈니스 웹사이트를 클릭하여 웹사이트를 살펴보게 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합니다.

 

SEO를 시작하려면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순위를 매기는 다양한 요소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웹사이트의 구조 및 페이지 구동 속도와 같은 기술적인 측면과 키워드 삽입이 포함됩니다. 블로그와 웹사이트 콘텐츠의 키워드가 풍부할수록 SERP에서 순위가 높이 매겨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콘텐츠 마케팅과 SEO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07. 오가닉 마케팅

유기적인 형태를 지향하는 이 마케팅 유형은 콘텐츠 및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함께 ‘오가닉 마케팅’이라고 알려진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방식입니다. 유기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을 자신의 비즈니스로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무료 마케팅 유형입니다. 여기에서는 검색 엔진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게시물이 상위 노출될 수 있도록 SEO 모범 사례를 활용해야 합니다. 오가닉 마케팅은 매력적인 SNS 컨텐츠와 강력한 SEO 기반 웹사이트 카피 문구를 작성하여 비즈니스를 노출시키고 고객을 브랜드로 유도한다는 원칙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인바운드 마케팅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08. 일반 매체 광고

일반 매체 광고는 광고 캠페인을 사용하여 브랜드, 제품, 서비스 또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광범위하게 알릴 수 있는 마케팅 종류입니다.

 

일반매체 광고는 소셜 미디어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타겟 고객의 인구 통계 및 관심사와 메시지를 표시하는 방법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맞는 광고 플랫폼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광고는 보통 젊은 연령층의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지만 이러한 플랫폼에 참여율이 낮은 연령층을 타겟팅하고 있다면 이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기 어렵습니다.

 

09. 동영상 마케팅

재미있고 매력적인 동영상을 마케팅 콘텐츠에 통합하면 자신의 브랜드를 창의적으로 보여줄 수 있으면서 적절한 시간과 공간을 활용하여 원하는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 마케팅을 사용하면 제품 홍보뿐만 아니라 자신의 비즈니스 분야에서 대한 내용 중 잠재 고객에게 도움이 될 만한 실용적인 팁과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0. 인플루언서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 및 기타 SNS 플랫폼에서 높은 관심과 참여도를 보여주는 많은 팔로워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진행하는 마케팅 종류입니다. 플루언서는 보통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평가받기 때문에 팔로워는 보통 인플루언서가 추천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기억하게 됩니다. 즉,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후원받아 자신의 채널에서 이를 광고하면 팔로워에게 긍정적인 신뢰를 즉각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신규 고객으로 전환될 수 있는 많은 잠재 고객에게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채널을 시작한 지 별로 되지 않은 경우에 이러한 형태가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타겟 시장 및 예산에 맞는 파트너십을 찾기 위해 적절한 시장 조사를 수행해 보세요.

 

제보를 기다립니다.


 

@Editor BIZmation Issac
마케팅 종류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