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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인플루언서 마케팅 본문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그들에게 주목해야 하는 이유
비즈메이션입니다. 브랜드를 성공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하지만 이중에서도 인플루언서 마케팅 캠페인을 활용하는 방법은 특히 우리가 사는 디지털 시대에 걸맞은 현명한 아이디어입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하고 팔로워의 의견을 이끌기 위해 소셜 미디어 영향력이 큰 개인의 힘을 활용하는 활동입니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입소문내기와 같은 방법이며, 모든 개발 단계에서 비즈니스 오너, 사업가들을 위한 매우 효과적인 마케팅 도구입니다.
요즘 시대 인플루언서 마케팅 세계의 히어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유명한 셀럽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캠페인을 뛰어넘을 만큼의 성공을 가져다주지는 않더라도, 적어도 셀럽들을 활용한 만큼의 성공률을 보이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누구인가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및 트위터와 같은 SNS 플랫폼에서 평균보다 약간 높은 팔로워 수를 가진 개인입니다. 대게 1,000 ~ 10,000 명의 팔로워 범위를 가진 사람들을 이야기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매력적인 이유?
매력적인 이유는 바로 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이 지식, 열정 및 진정성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가치가 있다는 점입니다. 그들은 각자의 산업에서 유행의 흐름, 추세를 파악하고 있으며, 그들의 팔로워들에 대해 빠삭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나의 비즈니스에 꼭 맞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는 방법
타겟 고객을 정의하는 것은 좋은 마케팅의 기초입니다. 시장 조사를 하고 타깃으로 적합할 이상적인 고객의 세부 사항 (나이, 지역, 성별, 직업, 소비 습관 및 관심사 등)을 정의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기를 권합니다. 이 단계를 모두 완료하였다면, 이제 여러분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적합한 타깃층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해당 타켓시장을 공통으로 공유하고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적절한 SNS플랫폼을 선택해 주세요.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틱톡, 트위터 등에 집중된 SNS 영역의 전반을 아우르며 계정을 운영합니다.
제품, 레스토랑, 블로그 또는 서비스를 홍보 등 그 제품의 특성에 따라, 내 콘텐츠가 가장 잘 보일 수 있는 플랫폼,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플랫폼, 나의 비즈니스 타깃 고객층을 찾을 수 있는 플랫폼들을 생각해 보세요.
어떤 타겟층을 대상으로, 어디에 홍보할 것인지를 결정했다면, 콘텐츠 마케팅 스타일과 비전이 여러분과 일치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을 모색하기 시작할 텐데요. 이 시점에서 인플루언서는 매우 신중하고 꼼꼼한 검증을 거친 후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훌륭한 시각적 효과와 매력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전반적으로 재미있고, 정보제공에 있어 유익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선택하기를 권합니다.
가짜 인플루언서를 조심하세요! 인플루언서를 선정하는 과정은 엄격해야 하며, 가짜 메트릭 등을 이용하여 하룻밤 사이 획득한 팔로워를 가진 것은 아닌지 반드시 검증을 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가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내 선택지에서 제거해야 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일하는 방법
함께 일하고 싶은 인플루언서 목록을 만들었다면 개개인들에게 한 명씩 연락을 하여 여러분과 함께 일하는 데 관심이 있는지 문의하세요. 목표, 내용 및 비용 측면에서 여러분과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적합한 플랜을 제안하시기 바랍니다.
일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무료 서비스 또는 제품의 대가로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게시글을 통해 소개할 수도 있으며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홍보를 진행할 상품/서비스에 대해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도록 요구하지 마세요), 일부의 경우 작업에 대해 금전적으로 보상받을 것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공동의 목표 수립하기
공동 작업의 목표를 인플루언서와 함께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홍보를 통한 매출의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나요? 아니면 그 목표가 블로그 방문수의 증가 (트래픽 증가)에 있나요? 혹은 여러분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팔로워를 늘리거나 유튜브 채널 구독자를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나요? 그 마케팅 목표가 어디에 있든,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또한 그 목표를 이해하고 함께 준비하고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를 통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콘텐츠와 행동 유도(콜투액션 calls to action) 방법을 홍보 목표에 맞게 수정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여러분 또한 홍보 진행 과정에서 인플루언서와 함께 명확하게 논의해 나갈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에 관여하지 마세요
콘텐츠 자체에 관해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독자적’으로 자유롭게 일할 수 있도록 하시기를 권합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자신이 홍보하는 제품을 진정으로 사랑하며 신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무엇보다도 그들은 해당 분야의 전문가이며 똑똑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가장 현명한 조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게 창의적인 자율권을 보장하여, 잠재 고객이 신뢰하고 이해하는 언어로 브랜드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일하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들과 투명한 관계를 유지하고 분명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께 업무를 진행하기 전에 시작 단계에서, 홍보활동을 통한 예상 기대치를 설정하는 업무계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업무 관계가 발전함에 따라 솔직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진행 상황을 함께 논의하여 두 사람이 함께 조화를 이루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Editor BIZmation Issac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무엇이고 왜 그들과 함께 해야 하는지의 대해 공부해 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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