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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종류 총정리 및 효과적인 전략 40가지 #4

+82유현 2024. 4. 3. 09:00

마케팅 종류 40가지

 

마케팅 종류 40가지

비즈메이션입니다. 이번 글을 통해 약 40가지의 일반적인 홍보 전략과 이를 통해 어떻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지난 시간에는 22번부터 32번까지 종류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이번글에는 33번부터 41번까지 종류를 공유 드립니다.

 


40가지를 소개합니다

  1. 디지털 마케팅 
  2. 아웃바운드 마케팅
  3. 인바운드 마케팅 
  4. 콘텐츠 마케팅 
  5. SNS 마케팅 
  6. 검색 엔진 마케팅
  7. 오가닉 마케팅
  8. 일반 매체 광고
  9. 동영상 마케팅 
  10. 인플루언서 마케팅
  11.  제휴 마케팅
  12. 아웃리치 마케팅
  13. 이메일 마케팅
  14. 게릴라 마케팅 
  15. 바이럴 마케팅
  16. 추천 마케팅 
  17. 고객 확보 마케팅
  18. 고객 유지 마케팅 
  19. 브랜드 마케팅
  20. 행동 마케팅
  21. 노스탤지어 마케팅
  22. 뉴로 마케팅
  23. 감성 마케팅 
  24. 언론 홍보 
  25. 모바일 마케팅
  26. 관계 마케팅
  27. 보이스 마케팅
  28. 파트너십 마케팅
  29. 사용자 생성 마케팅
  30. 시즌 마케팅
  31. 스텔스 마케팅 
  32. B2C 마케팅
  33. B2B 마케팅
  34. 텔레마케팅 
  35. 대의 마케팅
  36. 이벤트 마케팅
  37. 글로벌 마케팅
  38. 대화형 마케팅
  39. 제품 마케팅
  40. 거래처 기반 마케팅
  41. 로컬 마케팅

34. 텔레마케팅

텔레 마케팅은 전화로 연락을 취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잠재 고객 또는 기존 고객에게 전화로 특별 혜택 또는 신제품 관련 행사에 대해 알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금융 서비스 회사의 경우 텔레마케팅을 통해 신규 신용 카드를 홍보하기도 합니다.

 

갑작스럽게 일방적으로 연락을 취하는 텔레마케팅의 특성상 많은 사람들이 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텔레마케팅을 진지하게 고려하고 있다면, 브랜드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도록 텔레마케팅에 동의한 잠재 고객 또는 기존고객에게만 이를 수행해야 합니다. 이는 다이렉트 메일 마케팅을 수행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35. 대의 마케팅

 

대의 마케팅에서는 비영리 또는 선한 영향력을 위한 이니셔티브에 대해 비즈니스가 가진 사회적 책임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대의 마케팅을 통해 해당 지역 사회 또는 자신의 비즈니스 가치를 지지하는 사람들과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고 경쟁 우위를 견고히 만들어 주기에 비즈니스 성장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어갈 수 있습니다.

대의 마케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니셔티브가 바로 친환경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보여줄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마케팅입니다.

 

36. 이벤트 마케팅

타겟 고객을 위한 기억에 남는 경험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이벤트 마케팅에서는 사고 리더십 기반 컨퍼런스, 온라인 이벤트, 제품 소개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 워크숍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객을 대상으로 한 1:1 이벤트 또는 교육 활동을 진행하면서 이벤트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 주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더 많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74%는 브랜드 ‘이벤트를 경험한 후 프로모션 제품을 더 구매하게 되는 것 같다’고 응답했습니다. 이벤트를 계획하기 전에 이벤트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어떤 인상을 남기고 싶은지 생각해 한 번 보세요. 이벤트에 대한 인상과 경험이 비즈니스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7. 글로벌 마케팅

 

온라인 비즈니스를 통해 점점 더 많은 글로벌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면서 많은 비즈니스에서 현지화 마케팅에 눈을 돌리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문화 및 지리적 특성에 맞춰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현지화하여 제품을 최적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마케팅에서는 타겟 고객 그룹의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고 그들의 니즈에 맞춰 브랜드 메시지와 제품을 현지화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글로벌 타겟 고객으로부터 진정한 관심과 참여를 끌어낼 수 있는 훌륭한 접근 방법으로는 도달하고자 하는 현지 지역 사회 또는 문화를 대표하는 개인 또는 비즈니스와 협력 관계를 맺는 방법이 있습니다.

 

38. 대화형 마케팅

대화형 마케팅을 활용하면 고객과 보다 쉽게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고객들은 원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즉시 얻고 싶어 합니다. 대화형 마케팅에서는 신속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실제로 약 73%의 고객이 실시간 채팅 상담 서비스에 대해 고객 서비스를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문제나 문의 사항을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고,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인바운드 마케팅 방식으로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어 판매 퍼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을 유지할 수 있어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관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39. 제품 마케팅

제품 마케팅은 단순히 제품을 멋지게 촬영하여 사진으로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제품에 대한 수요를 자극하고 사용을 유도하는 활동입니다. 제품 마케팅은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제공하고 고객이 겪는 고충을 이해하는 활동입니다. 그리고 시장 조사, 판매 및 고객 성공 사례에 대한 데이터를 사용하여 잠재 고객에게 전달할 브랜드 메시지를 만들어 나갑니다.

 

이 유형의 마케팅은 세분화, 타겟팅 및 페르소나 작업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고객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 마케팅을 활용하면 경쟁사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잠재 고객에게 대안이 될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는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브랜드 메시지와 제품을 보완하면 판매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40. 거래처 기반 마케팅

‘키 어카운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는 거래처 기반 마케팅(ABM)은 특정 고객 또는 고객 거래처를 대상으로 고객 맞춤형 메시지, 캠페인 및 구매 경험을 생성하는 마케팅 및 판매 활동을 포함합니다. 거래처 기반 마케팅은 종종 고객 확보 마케팅 방법으로 사용되어 새로운 리드를 생성합니다.

 

거래처 기반 마케팅은 틈새 잠재 고객을 원하는 B2B 비즈니스에서 자주 사용되며, 특정 병원을 타겟팅하는 의료 관련 회사를 떠올려 볼 수 있습니다. 

 

41. 로컬 마케팅

로컬 마케팅은 보통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케팅 유형이지만, 사실 거의 모든 비즈니스 모델에서 이미 자연스럽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정 분야의 소비자에 맞춰 비즈니스의 브랜딩 및 광고를 해나감으로써 해당 소비자의 아이덴티티, 욕구 및 니즈에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원래부터 해당 지역에 비즈니스를 운영해 왔다면 로컬 마케팅을 통해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데 관심이 있음을 보여주면서 소비자와의 신뢰를 점차 쌓아나갈 수 있습니다.

 

 

 

@Editor BIZmation Issac
마케팅 종류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편에 계속 마케팅 종류에 대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광고 클릭 부탁드립니다.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독 하트 댓글은 언제나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