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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관리

수의계약 선금요청 서류 및 진행절차

비즈메이션 2024. 4. 10. 12:54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서류 및 진행절차
ⓒ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서류

수의계약 선금요청 서류

비즈메이션입니다. 지난번 수의계약의 뜻과 계약금 한도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오늘은 수의계약을 하고 선금을 요청할 때 필요한 서류와 진행 절차를 기록합니다. 광고대행 및 행사기획사로서의 실제 사례와 주관적인 견해가 담겨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 관공서마다 조금씩 상이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참고해 주세요.


1.  선금요청 서류

수의계약시 선금을 요청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이유에 대해서 친절히 설명해 주는 주무관이 계시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실정입니다. 저의 부족한 지식으로 해당 서류들이 필요한 이유를 함께 달아두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각 서류별 양식을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선금을 요청하기 전 계약을 하기 위해서도 필요한 서류들도 있는데, 수의계약 전 필요한 서류는 수의계약 전 필요한 서류 포스팅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서류 및 진행절차
ⓒ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서류

 

1) 선금 지급 의뢰서
선금 지급 의뢰서는 지자체 및 관공서와 계약한 < OOO 사업 > 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일반용역계약특수조건에 의거, 선금을 청구하려 합니다. 수리해 주십시오...라는 마음을 담아 의뢰드리는 서류입니다. 서류를 가져오라는 기관과 필요 없다는 기관이 있습니다.

 

 

2) 선금 지급 신청서
선금 지급 신청서는 의뢰서 다음장에 작성하는 것으로 < 계약번호, 사업명, 선금 요청 금액, 납입기한, 선금 요청 사유 > 등을 작성하여 신청드리는 서류입니다. 

 

3) 선금사용계획서 및 각서
선금사용계획서 및 각서는 의뢰도 드리고, 사유를 적어 신청도 했지만 보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선금을 사용할 것인가 작성하여 전달드리는 서류입니다. 해당 서류에 작성된 내용으로만 금액을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행정 서류나 절차들은 책임소재를 누구에게 넘길 것인가를 위한 형식적인 절차일 뿐이라는 것을 기억하면 < 이걸 왜 써야하지? > 라는 불만이 줄어들 것입니다.

 

4) 청구서 (양식 다운로드 바로가기)

선금 청구서는 1), 2), 3) 내용에 따라 선금을 사용할 계획이고 격식도 갖췄으니 이제는 선금 좀 주세요.라는 의미로 선금을 청구하는 서류입니다.

 

5) 4대보험 완납증명 (발급 바로가기)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사업을 하는 사람이 국가에서 징수하는 보험을 성실히 납입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지자체와 관공서에서 돈을 받기 위한 기본 자격 조건입니다. 체납 중인 사람에게 일을 맡길 수는 없겠죠?

 

6) 국세 완납증명서 (홈택스 또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부가세 또는 종합소득세를 성실히 납부했는지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와 같은 이유로 필요합니다.

 

7) 지방세 완납증명서 (위택스 또는 네이버 전자증명서)
지방자치단체, 즉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납입하는 세금입니다. 성실히 납부했는지를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와 같은 이유로 필요합니다.

 

8) 선금 이행보증증권 (서울보증보험 발급 바로가기)
선금 이행보증증권은 보증료가 발생하며, 해당 보증료 또한 보증서를 신청하는 < 사업자 > 가 부담해야 합니다. 관공서에 내주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해당 증서는 선금을 요청한 < 사업자 > 가 선금을 수령하고 일명, 먹튀를 하지는 않을까 우려돼 서울보증보험이 보증을 서게 하는 서류입니다. 

 

9) 전자세금계산서 (홈택스)

선금을 수령한 금액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해야 합니다. 선금을 받기 전이라면 '청구'로 발행하고, 선금을 받은 후라면 '영수'로 발행해야 합니다. 종종 간이사업자도 수의계약을 받을 수 있는지를 묻고는 하시는데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간이사업자는 세금계산서 발행을 못하기 때문에 현금영수증 발행 또는 세금계산서 미발행 등으로 주무관의 역량에 따라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선금요청 진행 절차

선금을 요청 드리는 것이 불법은 아닙니다. 수의계약에서는 '을'이지만 당당히 요구할 수 있는 권리입니다. 아래의 절차를 알고 '갑'에게 정중히 요청하여 사업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선금을 꼭 받아두세요.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서류 및 진행절차
ⓒ 수의계약 선금요청을 위한 진행 절차

 

1) 담당부서와 용역에 대한 미팅

어떤 용역을 맡았는지는 알수 없지만 담당 주무 부서가 있을 겁니다. 해당 주무관과 용역에 대한 미팅을 집행하는 게 가장 먼저겠죠?

 

2) 수행업체 서류 준비 (포스팅 보러가기)

회사소개서와 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등 용역을 계약하기 전 수행업체로서 꼭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3) 수의계약 전 담당부서 주무관에게 선금 희망 의사 알리기

계약 전이나 용역 미팅 중 수의계약을 희망한다는 의사를 정확히 밝혀야 합니다. 집행되는 예산에 따라 선금이 지급되는 경우도 있고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선금 집행 여부를 꼭 확인하세요.

 

4) 선금 요청 서류 준비

선금 집행이 가능하다면 요청 서류를 준비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5) 회계과와 소통하여 선금 집행 절차 밟기

돈을 집행하는 부서가 따로 있습니다. 담당 부서 분들도 예산 집행은 회계과에 요청을 하오니 담당 주무관 외에도 회계과와 소통해야 할 일이 있을지 모릅니다.

 

6) 선금수령

선금을 청구서에 적어둔 계좌로 수령합니다.

 

7) 사업 운영

용역 사업을 운영한 뒤 결과보고서와 대금신청 서류를 준비해 잔금을 수령합니다.

 

제보를 기다립니다
제보를 기다립니다.


@Editor BIZmation Unbala

수의계약을 받게 될 때, 초반에는 여러 절차들이 이해가 안 되고 왜 필요한지 납득이 안 됐지만 시간이 지나고 경험이 쌓일수록 민간 기업과 일을 하는 것보다 관공서 수의계약이 더 편하다는 느낌을 받게 됐습니다. 복잡한 절차들을 최대한 쉽게 풀어보기 위해 비즈메이션은 글을 꾸준히 남겨둘 예정입니다. 여러분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다면 구독, 좋아요, 광고 클릭을 부탁드립니다.